리눅스

모의해킹할 때 쓰기 좋은 리눅스OS

만보만보잠만보 2023. 2. 28. 18:31

리눅스중에서 모의해킹을 할 때 쓰기 좋은 OS를 정리하였다.

젠투 리눅스

-완전한 커스텀화를 제공하는 OS

-업스트림 구성요소들의 변경 사항이 거의 즉시 적용된다.

--업스트림 : 클라이언트나 로컬 기기(컴퓨터나 모바일기기)에서 서버나 원격 호스트(이하 서버)로 보내지는 (전송되는) 데이터 또는 보내는 것 -> 로컬에서 서버로 보내는 것이다.

-컴파일 시간 자체가 오래 걸려서 일반 유저에게는 비추천이라고 한다.

-설치만 되면 굉장히 좋은 OS라고 하지만 노트북으로 돌리는 나는 아직 엄두가 나질 않는다....

아치 리눅스

-데비안의 안정성 + 젠투의 강력함 = 아치 리눅스라고 책에 명시되어 있다.

-초보자에겐 권하진 않지만 VM은 추천한다고 한다.

데비안

-정보보안개론같은 책이나 기초 책에서 운영체제 관련 설명 파트때 한번은 들어봤을 법한 OS

-독점 S/W나 독점 H/W 펌웨어 및 드라이버가 제공되지 않는다고 한다.

-보안 관련 패치들은 빠르게 적용이 가능하다.

-개개인의 H/W의 딱 맞게 커스텀화는 되지않는다.

-이 OS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OS가 많다. 아마 안정성이 높아서 그런듯하다.(민트, 우분투, AntiX, 칼리 등등..)

우분투

-설치 과정이 GUI방식이라 초보자도 설치가 쉽다. 나도 처음에 설치할 때 어려워하지않고 금방 설치완료한 것으로 기억한다.

-사용하기 쉬운 기본 사용자 I/F

-독점 펌웨어와 드라이버도 손쉽게 설치 가능

-처음 화면이 굉장히 간지가 났었다. (재규어같은 고양잇과 동물이 메인이였다.)

칼리 리눅스

-침투 데스트용 도구 모음 리눅스 배포판

-로그인화면은 조금 징그러울 수 있지만 이후는 매우 간지난다.(제일 좋아함)(이 점과 도구가 많아 현재 애용중)

-이것도 우분투와 마찬가지로 데비안 계열의 OS이다.

-TMI로 과거 백트랙이라는 정보보안 테스트용 오픈 소스 리눅스가 있었지만 현재는 종료되어 칼리가 후속 버전이다. 재밌는 점은 이 백트랙은 우분투 기반이지만 칼리는 데비안 기반이다.

(만약 예시나 설명이 맞지않다고 생각한다면 쪽지나 댓글로 알려주시길 부탁합니다...)

위 내용은 한빛미디어출판의 핸즈온해킹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.